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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부터 에너지캐시백 확대…에너지 바우처 지원대상 30% 이상 확대
정부가 오는 7일부터 전기사용량을 전년 동월 대비 10% 감축하면 현금 등으로 돌려받는 ‘에너지캐시백’ 접수에 들어갑니다.
특히 이달부터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집중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은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차관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습니다.
정부는 이른 더위와 전기요금 인상(5월 16일) 등에 따른 에너지 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지원을 강화하고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집중 추진합니다.
이를위해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7월부터 에너지 캐시백 제도를 확대합니다. 이 제도를 이용하면 전기 사용량을 지난해 동월 대비 10% 감축시 전기요금을 5월 인상전과 같은 수준으로만 내면 됩니다.
에너지 캐시백은 7일부터 온라인 포털 검색을 통해 신청 가능하며, 기존 6개월 단위로 환급되던 방식에서 월별 전기요금에서 차감 또는 현금으로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 사용량과 요금 수준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다음 달 예상 요금을 사전 고지하는 등 정보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취약계층을 대상으로는 에너지 바우처 지원 대상을 30% 이상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지원 단가도 지난해 4만원에서 올해 4만 3000원으로 인상할 예정으로 31일부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평균 사용량인 313kWh까지는 올해 요금 인상분 적용을 1년간 유예합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에너지캐시백이란? |
효율적으로 전기를 사용하면 현금으로 돌려주는 서비스
신청대상 |
- 에너지 절약에 대한 의지가 있는전국 일반 가정 중 주택용 전기사용자
- [아파트단지] 고압아파트 및 오피스텔의 입주자대표회의 또는 관리사무소
- [개별가정] 가족구성원 중 1인 또는 전기사용계약자 본인
- 절감 기간 동안의 실거주(전입신고) 고객
- 고압아파트에 거주하는 개별 가정 : 가족구성원 중 1인이 신청
- 한전 고객번호가 있는 개별 가정 : 전기사용계약자 본인이 신청
- 한전과 개별로 전기사용계약을 체결한 주택용(주거용) 및 저압 호별아파트 등 타 한전 소비자 행동변화프로그램과 중복참여 불가
신청방법 |
- 한국전력 EN:TER에서 가입
- 한전 사이버지점 아이디로 로그인 후 서비스 신청 가능
자주 묻는 질문 |
1.‘주택용 에너지캐시백’이란 무엇인가요?
’22년부터 도입된 제도로 주택용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에너지 소비절약 의식 제고 및 전기요금 부담 완화를 위해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참여 신청한 주택용 전기 사용자가 전기사용량을 절감할 경우 기준에 따라 현행 기본 캐시백과 신설된 차등 캐시백을 지급 받습니다.
2.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에 어떻게 참여할 수 있나요?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은 기존 온라인 신청 외 방문 신청도 할 수 있으며, 실거주 중인 사용자(주민등록표 상 구성원)면 누구든지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6월7일부터 가능하며, 방문 신청은 7월 중 한전 전국 지사에 방문하여 신청 가능할 예정입니다.
* 포털사이트 네이버, 구글 등에 ‘한전 에너지캐시백’ 검색 시 홈페이지로 바로 접속 가능하며, 한전 고객센터(☏123) 문의를 통해 가입경로를 문자로 받을 수 있음
별도의 신청 기한을 두지 않으므로 연중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가입신청 단계에서 주민등록 주소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온라인에서 신청 시, 휴대폰을 이용한 PASS, 문자(SMS) 인증 후 사이트에 가입 후, 개인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 13자리)를 입력하면,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하여 주민등록 주소 확인이 가능합니다.
* 공공행정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 행정정보를 정보주체인 국민이 본인 또는 본인이 지정한 제3자에게 전송 요구를 할 수 있는 데이터
4.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산정시 ‘절감률 30%’ 한도는 왜 있나요?
가정에서의 절감가능한 전력사용량 수준을 고려하였고, 장기출장·여행 등에 따라 절감률이 비상적으로 높은 경우 캐시백이 과다 지급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절감률 30%를 상한 기준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예시) 참여자 평균절감률이 3%이고, 절감률 40%, 절감량 400kWh를 달성했다 하더라도, 절감률 30%에 해당하는 120kWh를 기준으로 기본 캐시백과 차등 캐시백을 산정합니다.
5. 아파트 단지 대상 에너지캐시백은 폐지되었나요?
’22년부터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지급했던 에너지캐시백은 올해 ’23.11월분까지 시행하며 내년에는 폐지될 예정입니다.
6. 주민등록표 상 주소지는 서울이고 지방에서 근무 중인데 지방에 있는 숙소를 기준으로 신청이 가능한가요?
주민등록표 상 주소 기준으로 신청가능 여부를 판단하므로 주민등록표 상 주소지가 서울이면 서울 주소지에서만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지방에 있는 숙소로 전입신고 시 지방의 숙소를 기준으로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신청이 가능합니다.
7. 동일 장소에 거주하지 않는 부모님을 대신해서 에너지캐시백 신청이 가능한가요?
주민등록 상 주소지가 다른 경우는 가족이라도 대신해서 온라인 신청이 불가합니다.
다만 7월 중 시행예정인 방문신청시 신청서 양식에 위임장을 작성하여 한전 관할지사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8. 기존에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에 참여했는데, 매월 신청을 다시 하여야 하나요?
최초 참여신청을 하면 별도로 탈퇴신청을 하지 않는 한 매월 참여상태가 유지되어 재차 참여신청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이사고객은 기존 전기사용장소의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참여신청을 취소하시고, 이사를 간 장소에서 다시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에 참여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9. 탄소포인트제, 에코마일리지 등과 중복참여 가능한가요?
한국전력공사가 아닌 타 기관에서 운영 하는 사업으로, 중복 참여 가능합니다. 단, 한전이 시행하고 있는 다른 행동변화사업*과 중복 참여는 불가합니다.
* 개별세대의 경우, 현재 한전이 시행하는 행동변화사업이 없어 특별한 가입 제한이 없으나, 아파트 단지의 경우 “광주광역시 녹색아파트 조성사업”에 참여 중인 단지는 중복 참여 불가
10. 캐시백은 언제, 어떻게 지급되나요?
캐시백은 당월분 전기사용량을 기초 자료로 절감량, 절감률, 성공여부, 금액 등을 계산하여 익월에 지급합니다.
기존에 반기 단위로 지급하던 캐시백을 매월 산정하여 익월분 전기요금 청구 시 바로 차감하는 방식으로 변경함으로써, 에너지 절약 노력을 빠르게 보상받을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11. 캐시백을 현금으로 받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기존에는 현금, 기부, 전기요금 차감 방식으로 지급하였으나, 현금수령을 위한 계좌 등록, 기부 처리를 위한 개인정보 추가입력 등과 같은 고객님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23년 하반기부터는 전기요금 청구 시 차감하는 방식으로만 일원화하여 처리됩니다.
12. 구역전기 사업지역에 거주하는데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신청이 가능한가요?
구역전기 사업지역에 거주하는 고객은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참여를 할 수 없습니다. 구역전기 사업지역에 거주하는 고객의 전력사용량 정보는 한전이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고객의 절감량과 캐시백 산정이 불가능합니다.
13. 복지할인 고객은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신청이 가능한가요?
장애인·기초생활수급자 등 기존 복지 할인제도와 무관하게 주민등록 주소가 확인된 경우에는 참여신청이 가능합니다.
14. 해당 월 절감량 산정시 왜 직전2개년 사용량을 기준으로 하나요?
고객님의 최근 전기사용 실적을 반영하고, 적정 수준의 과거 실적 비교를 위해 전 2개년 사용량 평균을 기준으로 하여 산정합니다.
타 기관의 에너지절약 프로그램인 탄소포인트제, 에코마일리지 등 유사한 제도도 동일한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15. 이사를 온 경우에는 과거 사용량은 어떻게 산정하나요?
동일한 전기 사용 장소는 거주환경(면적,방개수등)과 생활환경(동일지역)이 같기 때문에 사용전력량이 유사할 것으로 가정하여, 이전 거주자의 사용량을 이용하여 산정합니다.
이사 오시기 전의 거주지의 과거 전력사용량 정보 확인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16. 사업참여 후 도중에 이사한 경우 어떻게 되는 것인지?
이사를 하는 해당월은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캐시백 지급단계에서 실거주 확인을 통하여 고객의 주소지가 변경된 경우는 지급대상에서 제외합니다.
이사를 간 장소에서 다시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참여신청을 하면 신청일이 속하는 월분부터 적용합니다.
17. 한전에서 검침하지 않는 아파트 개별세대의 사용량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한전에 제출한 아파트 개별세대 사용전력량 정보를 기준으로 캐시백을 산정합니다.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한전에 세대별 사용량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한전에서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므로, 관리사무소에서 한전에 세대별 사용량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18. 당월 청구되는 전기요금보다 캐시백 금액이 많을 경우 어떻게 처리 되나요?
당월 청구되는 전기요금에서 차감하고 남은 캐시백은 익월로 이월하여, 다음 달 전기요금 청구 시 차감됩니다.
19. 사업참여 후 절감에 성공하지 못하였을 때 불이익은 없나요?
부득이하게 전기 사용량이 증가하여 절감량이 없더라도 불이익은 전혀 없습니다.
20. 신청 시 입력한 휴대폰 번호를 새로운 번호로 변경하고자 하는데 어떻게 처리하는지?
에너지캐시백 홈페이지 계정에 가입 당시 입력한 휴대폰 번호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홈페이지 로그인 후 ‘회원정보 수정’을 통하여 개별적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21.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회원탈퇴는 어떻게 할 수 있나요?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홈페이지’ > ‘회원정보 수정’에서 고객님께서 직접 ‘회원탈퇴’가 가능합니다. 다만, 회원 탈퇴 시에는 캐시백 지급은 불가합니다.
22. 캐시백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안내받고 싶은데, 어디에 연락하면 되나요?
고객센터(국번없이 123)에 전화해 주시면 담당자를 연결해 드리며,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온라인 신청화면에서 지역별 담당자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3. 고압 오피스텔의 경우도 관리주체(관리사무소 등)신청이 가능할까요?
네 주거용 고압 오피텔의 경우에도 고압 아파트와 마찬가지로 관리주체(관리사무소, 입주자대표회의)에서 캐시백 가입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
24. 이번 하반기에도 아파트단지, 개별세대가 모두 각자 가입이 가능한건가요? 평균절감량 산정 비교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네 기존과 마찬가지로 아파트/고압오피스텔과 개별세대 모두 각각 가입이 가능합니다. 동시에 평균절감량 산정도 아파트단지는 참여 아파트단지와, 개별가정은 참여 개별가정과 각각 비교 하여 산정합니다.
<출처-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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